멥쌀 찹쌀 차이를 이름으로만 보면 찰기가 있고 없고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름으로 알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. 멥쌀과 찹쌀 차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 글을 통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같이 보면 좋은 글
멥쌀의 효능 및 부작용
멥쌀은 보통 일반적으로 먹는 쌀이며, 반투명하고 광택이 있습니다. 또한 멥쌀은 이유식 및 보양식까지 많이 먹어도 잘 물리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. 찹쌀의 경우에는 찰지고 입에서 많이 맴돌지 않고 금방 넘어가고 달기 때문에 금방 물릴 수 있습니다.
멥쌀을 한의학에서는 갱미라고도 불리며, 비장의 기운 튼튼하게 해 주고, 위장의 기운을 고르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또한 피부와 살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살을 찌게 하기 때문에 몸이 마르고 허약한 체질에 좋습니다.
하지만 멥쌀은 잘 익혀 먹지 않거나 꼭꼭 씹어먹지 않으면 소화기관에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꼭 씹어먹거나 잘 익혀 먹어야 합니다.
찹쌀이 효능 및 부작용
찹쌀은 흰색을 띠고 있고 불투명합니다. 또한 한의학에서 보면 찹쌀은 맛이 달고 오래 묵은 찹쌀은 성질이 덥습니다. 이는 몸을 보해주고 곽란증을 낫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 곽란증은 구토 및 설사를 하는 증세로 급성위장염이나 콜레라 등 여러 가지 질병에 포함이 됩니다.
그리고 찹쌀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가 매우 빠릅니다. 때문에 당뇨병이 있을 경우에는 혈당을 빠르게 올라갈 수 있으므로 섭취에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. 또한 열로 인해 생긴 위장병이나 체질이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면 찹쌀로 인해 소화가 안될 수 있습니다.
노화 예방 및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, 식이섬유, 칼슘, 비타민E도 매우 풍부합니다.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며, 혈관의 노폐물들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.
멥쌀 찹쌀 차이 4가지
- 멥쌀은 투명한 하얀색이며, 찹쌀은 불투명하고 뽀얀 하얀색입니다.
- 멥쌀은 100g당 363칼로리이며, 찹쌀은 100g당 377칼로리입니다.
- 멥쌀은 주로 밥으로 많이 사용되며, 찹쌀은 떡이나 케이크, 찹쌀떡 등 디저트류에 많이 사용됩니다.
- 멥쌀 찹쌀에는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멥쌀은 이 성분의 비율이 2:8 정도 되며, 찹쌀은 거의 없습니다. 아밀로오스가 없을수록 좀 더 찰집니다.
멥쌀 찹쌀 어떤 것이 좋을까?
건강 측면에서 멥쌀 찹쌀을 보면 멥쌀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. 멥쌀에는 찹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, 영양소도 더 풍부합니다. 또한 멥쌀에는 작은 양이지만 지방, 식이섬유, 미네랄 등 여러 가지 성분들 때문에 소화력에서도 앞섭니다.
반면 찹쌀의 경우에는 당분 함량이 높고 흡수율이 높아 당뇨에 불리하며, 영양소도 찹쌀에 비해 적은 편이라 건강에서는 그렇게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.
하지만 찹쌀은 멥쌀과는 달리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글루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
“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”